설계완료 : 패시브+목구조+BIM

2021. 09 : 설계시작

2022. 03 : 설계완료

2022. 06 : 착공

2023. 04 : 사용승인

본 프로젝트의 대지는 남북방향으로 길게 조성되고, 도로보다 약 2~3m 높게 조성되어 콘크리트 옹벽으로 둘러진 조성된 택지이다. 이러한 대지의 특징을 살려, 지하 1층에 주차장을 조성하고 대지의 중앙에 건물을 두어 남측과 북측에 각각 마당을 계획하였다. 남측마당에는 남향의 일조를 적극적으로 받을 수 있는 큰 창을 계획하였고, 북측마당에는 텃밭을 조성하였다.

건축주 부부 2명의 주활동공간은 거실과 주방이 있는 지상1층이며, 2층은 수면과 휴식을 위한 공간이다. 2층에는 작은 휴식공간과 이와 연계된 테라스를 계획하였다. 다락은 오로지 남편분의 취미공간으로 활용된다. 건축주 부부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지하1층에서 지상2층까지 3개 층을 수직이동을 도와주는 소형엘리베이터를 설치하였다. 지하1층은 주차장과 기계실, 현관으로 활용되며, 지상1층으로 올라오는 외부계단과 이와 연계된 작은 화단을 조성하였다.

건물의 구조는 지하층은 철근콘크리트조로 계획하였고, 지상층은 경량목구조로, 목재노출이 필요한 부분은 글루램을 활용한 중목구조로 계획하였다. 지상1층의 천장과 중앙 기둥, 지상2층의 중앙기둥, 다락지붕의 서까래 구조부재를 공학목재를 노출하여, 주거공간 내부에서 목재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구조가 만나는 부분에 대한 기밀, 방수 등 하자를 방지하기 위한 시공상세도를 작성하고, 감리단계에서도 시공사와 많은 협의를 진행하였다.

설계 진행간 목구조, 패시브, BIM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패시브 건축설계기법을 적용한 주택 프로젝트 진행간, 바닥, 벽체, 천장의 구성에 따라 주택의 성능해석이 달라지므로, 수시로 변화하는 치수에 대응이 필요하며, 각 부위별 디테일 정리가 매우 중요하였다. BIM도구를 활용하여 각 구성 요소에 재료 정보를 입력하여 실시설계 도면 중 입면도, 단면도, 전개도, 창호도를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한국패시브건축협회의 패시브하우스인증 (3.2L)을 받았다. 에어컨을 설치하지 않고, 열회수환기장치와 복사냉방장치을 적용하여 사계절 내내 매우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