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환건축사사무소 (김국환) + 선아키텍처건축사사무소(박성일)
2020. 11 현상설계 당선
2021. 03 계획설계 완료
2021.10 실시설계 완료
2022.02 착공
원주시는 명륜동의 원주여고가 혁신도시로 옮겨 간 후 남겨진 학교부지를 리모 델링하여 대단위의 원주복합문화교육센터를 조성하여 원도심의 공동화 현상을 막고 공공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살리고자 한다. 학교 내의 대부분의 시설이 기 존 건물의 원형을 유지하면서 리모델링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본 프로젝트 인 그림책도서관은 기존 건물의 안전문제로 인해 신축으로 결정되었다. 원주시 는 2015년 국제 그림책 특화도시로 선정되어 그림책도서관을 중심으로 그림책 을 통한 문화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상지는 북서측으로 약6m의 옹벽이 형성되어 있고, 남서측에는 미담관(작가레 지던스), 남동쪽에는 복지관(그림책협동조합)이 자리잡고 있다. 미담관과 복지관 은 대지레벨이 3m정도의 차이가 있고 이 두 건물 사이에 그림책도서관의 대상 지가 있기 때문에 그림책도서관의 지하1층은 복지관과 지상1층은 미담관과 외 부공간 및 동선을 공유함으로써 미담관, 복지관, 그림책도서관이 그림책 클러스 터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림책도서관의 주진입은 원주여고 정문에서 올라오는 방향인 복지관 쪽 지하1 층으로 계획했고 그림책도서관과 야외도서관을 배치해 독서와 야외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지하1층에서 지상2층으로 가는 길을 그림책계 단으로 만들어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지상2층까지 아트리움을 조성해 그림책 도서관-그림책계단-전시실-3D체험관-공연장까지 지하1층과 지상1층사이에 시 각적/공간적으로 연속성과 개방감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충분한 로비를 확 보하고 휴식 및 열람, 전시, 강연, 공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고자 했다. 교육 및 창작공간은 지상2층에 별도로 배치하여 운영 및 관리 에 용이하도록 계획하였으며 2층에도 옥상데크를 조성하여 외부활동 및 휴식공 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